2021 양평어울림공동체 참여공동체 기초교육
2023-09-20 (09:17)
2021년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어울림센터에서 '참여공동체 기초교육'이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전체 인원이 모이기가 힘들어 나흘에 걸쳐 양평군 이장님 및 마을에서 활동하시는 활동가 약 100분이 오셔 교육에 참여하셨어요.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방역 수칙을 잘 지켜주셔 안전하게 교육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1. 양평 어울림센터 사업 및 공간 소개
2. 공동체 개념 및 필요성
3. 리더의 역할
4.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 이해
5. 의사결정 기법 이해
이 순서상으로 4일 동안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양평어울림센터 이민화 센터장님께서는 양평 어울림센터의 위치, 인력 현황, 기능 및 역할, 세부 추진사항, 비전 및 목표, 양평어울림공동체사업, 설립 과정, 시설 현황 등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4일 동안 1교시를 맡으신 지역플러스 전인철 소장님께서는 '공동체 사업의 이해와 리더의 역량'에 대한 강의를 해주시며 공동체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비유들을 많이 해주시며 마을 주민분들께서 보다 쉬운 접근으로 교육을 이어가주셨습니다.
1일차 2교시에는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강정모 소장님께서 재미있고 쉬운 방법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및 방법 실습'에 대한 워크숍 형태로 교육을 진행하셨습니다.
참가하신 분들이 지루해하시지 않게 다양한 질문들도 해주시며 주민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시고 얘기하실 수 있도록 이끌어가주셨어요 :)
2일차 2교시에는 누림온 나성룡 대표님께서 '의사소통과 결정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해 주시며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예를 들어주셨습니다.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각자의 자신들의 생각들을 모아 서로 이야기하며, 쉽게 다양한 의견들을 보기 위하여 큰 전지에 그래프를 그려 맞는 곳에 붙여놓았어요.
이렇게 그래프로 보니 어떤 의견들이 분포되어 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어요.
3일차 교육 시작 전에는 정동균 군수님께서 직접 방문하셔 마을 주민분들께 공동체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원주민, 이주민 따지지 않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행복한 마을 공동체라 말씀하시며 마을에서 서로 배려해 주고 아끼며 살아가는 마을이 되기를 부탁하셨어요.
4일차 2교시에는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여미경 전문위원님께서 교육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공동체 활성화 방법을 찾기 위한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였는데
각 마을 이장님께서 활동한 경력, 좋은 기억으로 남은 활동, 직접 마을 활동 경력 기간의 점수를 매겨 어떤 부분에서 더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발표들을 하였습니다.
긴 교육 시간 동안에도 각 마을의 이장님. 활동가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덕분에 참여공동체 기초교육이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출처] 센터이야기ㅣ2021 양평 어울림공동체 참여공동체 기초교육(2차)_양평어울림센터|작성자 양평 어울림센터 공동체지원활동가 이성훈, 강다영